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지식

길에서 주운 고양이 새끼고양이 키우기

by 오가네 2022. 8. 21.
반응형

길에서 주운 고양이를 보면 어떻게 해야될까요? 한달전쯤 본가 가는 길에 도로 중앙에서 고양이를 발견했습니다. 건너편 도로 중앙에서 누워있어서 급하게 차를 세우고 고양이 상태를 확인했는데요. 다행이 생명에는 지장이 없어보였습니다. 길에서 주운 고양이는 어떻게 해야되고 새끼고양이 키우는 방법에 대해 살펴봅시다.

 

처음에 고양이를 마주쳤을 때 우선 어미가 근처에 있는 지 찾아봤습니다. 분명 길을 건너다 어미를 못따라간 것이면 어미가주위에 있을거라고 생각했거든요. 그런데 주변에 고양이는 찾아볼 수 없었고 버리지 말라고 우는 아깽이 밖에 없었습니다. 날씨도 덥고 그냥 두면 죽을 위기라고 생각해서 데리고 왔고 병원에도 들려 눈 치료를 마쳤습니다. 임보자 또는 입양자를 찾았는 데 결국...

새끼 고양이
새끼 고양이

저희가 키우기로 했습니다. 우선 입양자를 찾으려고 카페 등 여러군데를 수소문 했는 데 연락이 온 사람이 없었습니다. 저희는 이미 파양됐었던 고양이 3마리와 강아지 한마리를 키우고 있었어요. 새끼 고양이를 이런 환경에 키우면 안좋을 것 같았지만 입양문의가 없는 관계 것과 저희도 정이 너무 들어서 키우게 됐습니다. 

 

새끼 고양이 키우는 법


길에서 새끼 길냥이를 주웠을 때

4~5월 쯤 날씨가 풀리기 시작하면 길고양이들이 번식을 시작합니다. 이 시기에 새끼 고양이가 많이들 발견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무조건적으로 데리고 오지 마라입니다. 어미가 새끼냥이를 두고 먹이를 찾으러 간 걸 수도 있습니다. 만약 새끼 고양이 상태가 깨끗하고 건강해 보인다면 그냥 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희도 처음에 냥줍을 했을 때 이것때문에 고민을 많이 했었습니다. 그런데 우선 고양이 눈 상태가 안좋았고 영양실조 처럼 말라있었습니다. 또한 사람손을 많이 타서 저희를 경계하지 않았습니다. 더운 여름 그냥 두면 언제 죽을지 모르는 상태였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데리고 오게 되었습니다.

새끼고양이

 

동물 병원 데려가기

동물 병원 데려가서 아이가 몇살인지 대략적으로 파악해야됩니다. 파악하시면 아이의 건강상태를 확인해주셔야합니다. 피부병이 있을 수 있고 다른 병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다묘가정에서는 전염될 수 있기 때문에 진료와 치료 없이 집에 데려오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새끼 고양이 분유 먹이기

만약 구조한 새끼 고양이가 사료를 씹지 못하는 상태일 때는 분유를 먹어야 합니다. 그러나 새끼 고양이는 사람이 먹는 우유를 주면 절대로 안됩니다. 고양이 전용 분유를 사서 먹여야합니다. 이것은 동물병원에서 구할 수 있으니 젖병과 같이 사셔 먹여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젖병을 구매하셔서 직접 구멍을 뚫어주어야합니다. 젖병 구멍은 거꾸로 들었을 때 천천히 떨어지는 크기로 자르셔야합니다. 너무 크게 자르셨을 경우 새끼 고양이 기도에 넘어가 토할 수 있습니다.

새끼 고양이 이유식 먹이기

새끼 고양이 이유식은 생후 1달 정도면 먹이기 시작합니다. 병원에서 대략적으로 말해준 개월 수에 의해서 하시면 됩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키튼 사료에 따뜻한 물로 불려서 먹이시면 됩니다. 이때 건사료 대신 습식 사료로 주셔도 됩니다. 이때 하루에 3회를 정도 주시는게 제일 적당하다고 합니다.

새끼 고양이 건식사료 주기

새끼 고양이는 빠르면 5주에서 늦으면 7주 정도가 이유식에서 딱딱한 건사료로 넘어갈 때입니다. 이것은 자라나는 성장 속도에 따라 달라서 우선 소량을 먹여보시고 변 상태와 잘 먹는 다고 생각드시면 건사료로 바꿔도 됩니다. 건사료 주는 양은 사료마다 달라 사료의 표지를 참고하시길바랍니다.

새끼 고양이 예방 접종

  • 종합백신 : 총 3~4주 간격으로 3차례 맞습니다
  • 광견병 : 종합백신 마지막 시기때 광견병 주사도 같이 맞습니다.
  • 나머지 4차는 전염성 복막염 5차는 항체가검사인데 이것은 필수진행이 아니니 선택하셔서 맞추셔도 됩니다.

 

 

 

댓글